미세먼지가 좋지 않은 날이 점점 늘어나면서, 실내 공기 질을 높이기 위해 공기청정기 수요가 높아집니다. 특히 강아지와 고양이,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한다면 공기 중의 반려동물의 털과 먼지를 걸러주는 펫 전용 공기청정기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.
공기청정기를 잘 고르기 위한 1. 공기청정기 기능 확인하는 방법과 구입 전, 제품 후기로 확인하면 좋은 2. 펫 공기청정기 고르는 기준을 공유합니다.
1. 공기청정기 기능 확인하는 방법, 3가지
첫 번째, CA 인증 마크를 확인합니다. CA 인증 마크는 한국 공기청정협회에서 제정한 실내공기청정기 단체표준 인증 심사를 통과했다는 것을 뜻합니다.
두 번째, 공기청정기 기능의 핵심인 헤파필터 기능의 수치를 확인합니다. 미세먼지는 입자의 지름이 10㎛(마이크로미터) 이하인 먼지이고, 초미세먼지는 입자의 지름이 2.5㎛이하인 먼지입니다. 때문에 공기청정기의 헤파필터는 가능한 작은 수치까지 거를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.
세 번째, 공기청정기 표준 사용면적(㎡)을 확인합니다. 표준사용면적은 공기청정기가 1분 동안 실내 오염도를 기존 비 약 50% 수준으로 낮출 수 있는 면적을 말하는데요. 생활하는 공간 대피 표준 사용면적이 적은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면 공기청정 기능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전력 소모는 심해집니다.
2. 펫 공기청정기 고르는 기준
펫 공기청정기를 구매하기 전, 여러 제품들의 후기를 찾아봤습니다. 그리고 나름의 5가지의 기준을 두었는데요. 그 기준은 1. 저소음, 2. 날아다니는털 제거, 3. 쉬운 필터 청소, 4. 바닥 부분의 공기 청정, 5. 빠른 탈취 기능입니다.
*참고로 필자는 LG전자 퓨리케어 펫 플러스 AS191DNPR을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.
1. 저소음 : 사람에게도 가전의 소음이 거슬리는데요. 예민한 강아지와 고양이에게는 그 소음이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, 저소음은 필수적인 요소였습니다. 펫 플러스 공기청정기의 경우, 평소 대부분의 시간 파란색 불이 유지되며 소음은 거의 없었으나, 미세먼지가 심한 날처럼 공기청정기가 주황색, 붉은색을 뗬을 때는 시끄럽지만 빠르게 공기가 정화되어 시끄러운 시간이 오래가지는 않았습니다.
2. 날아다니는 털 제거 : 털 빠짐이 심한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면 아실 겁니다. 무거운 털은 바닥에 떨어지지만, 가벼운 털은 공기 중에 날아다니는 것을 말입니다. 펫 공기청정기가 '공기 중에 날아다니는 털을 얼마나 제거해줄 수 있을까'라는 기대로 1년 정도 사용해보니 당연히 모두 제거되지는 않았지만,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기 전과 후는 엄청난 차이가 느껴집니다.
3. 쉬운 필터 청소 : 강아지와 고양이를 키우면 집안에 털과 먼지가 많아, 주기적으로 필터 교체를 하는 것 외에 청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 펫 플러스 공기청정기의 경우 청소가 매우 간편하고 쉬워, 평소 청소를 하면서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.
4. 바닥 부분의 공기 청정 : 강아지, 고양이가 주로 숨 쉬는 공간은 집의 바닥 쪽입니다. 때문에 공기청정기가 사람 위주의 윗 공기만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아랫부분의 공기도 신경 써주길 바랬습니다.
5. 빠른 탈취 기능 : 구매 전, 탈취는 사실 크게 기대하지 않았던 부분이었습니다. 하지만 펫 플러스 공기청정기는 반려 동물이 배변 활동을 하거나, 집에서 요리를 하고 났을 때 등 집 안에서 나는 여러 잡내들을 탈취하는데 효과가 좋아 만족스럽습니다.
'반려동물 생활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원목 캣타워 청소하는 방법 : 5단계 (1) | 2023.05.13 |
---|---|
강아지 사료 보관 방법, 지퍼백 소분은 산패 위험이 있다? (0) | 2022.06.21 |
댓글